고객사 소개
코드독은 모바일 게임 전문 회사로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으로는 “유즈맵 디펜스 온라인”, “용구탄생의 비밀” 등이 있습니다. 코드독만의 RPG 게임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 나가고 있습니다.
봉술사 키우기 소개
코드독에서 개발한 ‘봉술사 키우기’는 유저가 모험에서 획득한 재화를 통해 봉술과 패시브, 액티브, 버프 등 캐릭터의 다양한 기술을 강화하고 육성해 나가는 방치형 RPG 게임입니다. 특히 유저 간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는 ‘봉술 마켓’이라는 전례 없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유저들의 흥미를 한층 더 끌어올렸습니다.
목표 및 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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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 상위권 유저 결제 촉진을 위한 장기 플레이 신규 유저 유입 유도
솔루션
상위권 유저의 결제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신규 유저의 장기적인 게임 플레이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리텐션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1.
리텐션 최적화를 위한 타임 퀘스트
먼저 리텐션 최적화를 위해 ‘타임 퀘스트’를 도입했습니다. 타임 퀘스트는 하루 플레이 타임 충족 시 보상을 지급하는 액션형 퀘스트입니다. 캠페인 기간 동안 매일 플레이 타임을 충족시키는 것을 유도하여 리텐션을 높이고 일일 플레이 타임을 최적화했습니다. 장기 리텐션을 목표로 삼아 유저의 게임 리텐션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했습니다.
2.
지속적인 플레이를 위한 히든 퀘스트
포스트백을 활용한 멀티 리워드 시스템 ‘히든 퀘스트’를 운영했습니다. 이 퀘스트는 게임 내 이벤트를 달성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퀘스트입니다.
‘봉술사 키우기’의 경우 핵심 콘텐츠인 스테이지를 완료하는 방식의 히든 퀘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다음 단계의 스테이지 달성 퀘스트가 노출되어 유저들이 연속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총 11개의 단계별 스테이지 클리어 퀘스트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결과
플레이오는 코드독이 자사 캠페인 리텐션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타임 퀘스트와 히든 퀘스트와 같은 다양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 장기 플레이 신규 유저 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D1 리텐션 | D14 리텐션 | D29 리텐션 |
76.8% | 49.38% | 4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