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독은 모바일 게임 전문 회사로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으로는 “유즈맵 디펜스 온라인”, “용구탄생의 비밀” 등이 있습니다. 코드독만의 RPG 게임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 나가고 있습니다.
봉술사 키우기 소개
코드독에서 개발한 ‘봉술사 키우기’는 유저가 모험에서 획득한 재화를 통해 봉술과 패시브, 액티브, 버프 등 캐릭터의 다양한 기술을 강화하고 육성해 나가는 방치형 RPG 게임입니다. 특히 유저 간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는 ‘봉술 마켓’이라는 전례 없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유저들의 흥미를 한층 더 끌어올렸습니다.
목표 및 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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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 상위권 유저 결제 촉진을 위한 장기 플레이 신규 유저 유입 유도
솔루션
상위권 유저의 결제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신규 유저의 장기적인 게임 플레이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리텐션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트리플라는 캐주얼 장르의 타이쿤 게임을 만들며, 특히 고양이 스낵바, 고양이 오피스, 고양이 나무꾼 등 고양이 IP를 활용한 다양한 캐주얼 게임을 만들어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게임 유저와의 소통을 통해 실패 경험을 분석하고 수치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상의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오피스 소개
고양이 오피스는 유저가 고양이의 보스가 되어 멋진 사무실 단지를 만들고, 비즈니스 제국을 넓히는 캐주얼 장르의 타이쿤 게임입니다. 유저는 고양이 오피스 세계관 안에서 귀여운 고양이들을 관리하며 주거 단지, 상업 단지 등 비즈니스 구역을 넓힐 수 있으며, 연령층 상관없이 다양한 유저들이 플레이해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목표 및 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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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오피스 신규 런칭에 따른 ROAS 목표 달성
솔루션
‘고양이 오피스'는 신규 런칭과 동시에 게임 마케팅을 플레이오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신규 런칭된 게임일수록 상위권 노출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를 통한 리텐션 유도와 더불어 지속적인 플레이 타임 측정, 유저들의 결제를 이끌어 내는 것이 이번 ‘고양이 오피스' 런칭의 목적이었습니다.
Hello Games는 중국에 위치한 회사로, 고품질 캐주얼 게임의 개발뿐만 아니라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캐주얼 경쟁, 시뮬레이션 관리, 전투 게임 등 다양한 게임 카테고리를 아우르며,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에서도 게임 순위 1위를 차지했으며, 누적 게임 다운로드 사용자 수가 5천만 명이 넘는 글로벌 콘텐츠 게임 회사입니다.
햄토피아 : 머지 드림 쇼핑몰 소개
‘햄토피아: 머지 드림 쇼핑몰’은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만화풍 일러스트와 유쾌한 리듬으로 진행되는 퍼즐 게임입니다. 유저는 나만의 햄스터 쇼핑몰을 운영하며 세계관을 확장할 뿐만 아니라 게임 내 포인트 획득을 위한 머지 게임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게임 안에서 여러 게임을 즐기며 다양한 재미를 누릴 수 있습니다.
목표 및 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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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I D7 ROAS 50% 달성
솔루션
‘햄토피아: 머지 드림 쇼핑몰'은 모든 게임 마케팅과 배너, 앱 푸시 등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믹스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타겟 유저를 대상으로 플레이 타임을 유도하기 위해 플레이오 내 배너 광고와 타임 퀘스트를 시행했습니다. 또한 ROAS 달성을 위한 히든 퀘스트를 통해 유저들의 높은 달성률을 이끌어 냈으며, 플레이오 내 커뮤니티를 활용한 인증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Unico Studio는 터키에 위치하고 있는 회사로 2018년에 설립되어, 50여개의 게임 출시 및 DAU 300만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누적 다운로드 수 10억 이상으로, Brain Test All-Star, Woody Sort, 2248 등 두뇌를 활성화 시키는 퍼즐 게임을 위주로 출시하며 전 세계 퍼즐 게임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브레인 테스트 : 까다로운 퍼즐’ 소개
‘브레인 테스트 : 까다로운 퍼즐’은 중독성 강한 퍼즐 게임으로, 유저들에게 흥미롭고 기발한 문제를 통해 두뇌를 자극하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특히 IQ 테스트, 사고력 게임, 퍼즐 게임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며, 세계적인 인기와 함께 최고의 두뇌 게임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퍼즐이 어려울 때는 간략한 힌트를 제공해 유저들이 포기하지 않고 게임을 계속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힌트는 흥미롭고 유쾌한 방식으로 전달되어 게임의 재미를 더합니다.
목표 및 챌린지
KPI D7 ROAS 100% 달성
솔루션
‘브레인 테스트 : 까다로운 퍼즐'은 플레이오의 히든 퀘스트 진행을 통해 유저들의 높은 달성률을 이끌어 냈으며, 레벨 50 달성 인증 게시판 이벤트 진행을 통해 유저들의 지속적인 게임 플레이를 유도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누적 ROAS 144.62%를 달성했습니다.
1.
ROAS 달성을 위한 히든 퀘스트 진행
브레인 테스트 : 까다로운 퍼즐, 히든 퀘스트 및 게시판 이벤트 진행으로 누적 ROAS 144.62% 달성
슈퍼플래닛은 자체 개임 개발 및 서비스는 물론 가능성 있는 게임들을 글로벌 시장에 퍼블리싱하여 신나고 재미있는 경험들을 전세계 게이머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캐주얼, 전략, 시뮬레이션 RPG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여 2017 모바일게임 스타어워즈 ‘최우수상’, 2018 구글플레이 ‘올해를 가장 빛낸 게임’, 2018 게임 창조 오디션 ‘TOP 10’, 2019 구글 창구 프로그램 ‘TOP 4’ 등 높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신나는 모바일게임으로 전세계 게임 시장을 정복하고자 하는 슈퍼플래닛은 해외 시장의 현지화를 통해 세계의 유저들과 소통합니다.
플레이오 CBT/FGT 소개
게임 정식 출시 전, 플레이오 유저 대상으로 게임을 테스트할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플레이오만의 CBT/FGT의 강점은 정밀한 유저 타겟팅이 가능하며, 니즈에 따라 리워드 제공 여부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점을 통해 원하는 지점까지 유저를 플레이하게 하여 위치의 밸런스 테스트가 가능하고, 설문조사를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패키지에 따라 CBT/FGT 후 리포트 제공을 드리고 있습니다.
플레이오 CBT의 강점은 별도의 보상 설정 없이도 유의미한 참여자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점을 활용해 양질의 유저를 확보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까부리: 조선퇴마사 키우기’ 부터 시작해 ‘부메랑 RPG’, ‘배틀메이지 키우기’, ‘딜루전 : 그림자 영웅단’, ‘헌터 인 던전’, ‘열렙!’ 등 총 6개의 게임을 CBT 캠페인을 진행해 국내 출시 전 타겟 유저를 선별적으로 확보했습니다. 특히 방치형 게임이 주된 서비스인 만큼, 플레이오의 플랫폼 특성을 활용해 게임에 적합한 유저를 타겟팅하고, 최적화된 캠페인을 집행했습니다.
결과
1.
유저 리텐션과 바이럴 성과 확인
게임 출시 전 커뮤니티 활성화와 바이럴 마케팅이 진행할 필요성을 느껴, 바이럴화를 목표로 플레이오 CBT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기간 동안 히든 퀘스트와 타임 퀘스트를 도입해 일정 시간대 유저들의 활동량과 참여 패턴을 면밀히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으로 슈퍼플래닛은 참여자들의 준수한 리텐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유저 체류 시간과 게임 참여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보여주며, 게임 출시를 위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었습니다.
<고양이 오피스>는 유저가 고양이의 보스가 되어 멋진 사무실 단지를 만들고, 비즈니스 제국을 넓히는 캐주얼 장르의 타이쿤 게임이며, <고양이 스낵바>는 고양이 쉐프와 고양이 손님이 끊이지 않고 찾아 오도록 만들고, 레스토랑을 관리하는 방치형 타이쿤 요리게임입니다. 특히 출시 후 전 세계 캐주얼 방치형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할만큼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트리플라는 플레이오 일본을 통해 <고양이 오피스>와 <고양이 스낵바> 광고 캠페인을 집행했습니다. 두 게임 모두 일본 모바일 게임 유저들이 즐겨하는 게임 장르 중 하나인 ‘IP 게임’이라는 특징을 살려 일본 현지화 시장 타겟팅이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유저 성비 역시 남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